"프로그램 개발 없이도, 간단히 알림톡 자동 발송하기"
신청이나 예약 등 특정 행동을 한 사람에게 자동으로 안내 메세지를 보내기 위해 세팅중입니다. 이제까지는 문자메세지(LMS)를 발송했었는데요 :) 비용면에서나 신뢰도 면에서 카카오채널의 알림톡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번에는 문자메세지가 아니라 카카오채널(플친)에서 메세지가 나가도록 차근차근 세팅을 해보려합니다. (카카오채널의 경우, 이미지도 넣을 수 있고 클릭할 수 있는 CTA 버튼도 추가할 수 있어서 비주얼적으로도 좋고, 발송 대비 버튼클릭수를 파악할 수도 있어서 여러모로 좋은데 자동발송 시에도 이 기능들이 가능한지 체크해보고 차차 정리해둘게요)
일반적인 문자메세지를 보내려면, 설문폼(ex. 타입폼), 자동화툴(ex. 재피어), 그리고 메세징툴(ex. 솔라피)만 있으면 원하는 메세지를 세팅하기만 하면 된답니다. 그런데 카카오채널의 알림톡으로 자동 메세지를 발송하려면 메세지 내용이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하죠. (카카오채널에서도 플친톡의 경우 자유롭게 내용을 발송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재피어에서 자동 메세지를 세팅하려면 템플릿 ID가 있어야 하는지라 솔라피(퍼플톡) 쪽에 문의를 했더니, 재피어 연동 부분은 답변을 할 수가 없다고 하네요;; 이렇게저렇게 시도해보니 알림톡으로만 발송이 가능한 것 같아 그렇게 세팅을 하려 합니다.)
알림톡과 플친톡
카카오채널에서 보낼 수 있는 메세지는 알림톡과 플친톡이 있는데요. 플친톡의 경우에는 원하는 내용을 자유롭게 발송할 수 있지만, 알림톡의 경우 광고성 메세지는 발송할 수 없게 되어 있고 그 기준이 꽤나 깐깐한 편이랍니다.
카카오 알림톡으로 검수를 통과하려면 우선 ① 정보성 메세지(≠광고성 메세지) 여야 하고, ② 화이트리스트 메세지(알림톡 서비스 범주)이면서 ③ 블랙리스트 메세지가 아니여야 합니다. 판단이 어렵거나, 검토가 필요한 경우 '검수보류'라고 해서 별도 프로세스를 거치게 되구요. 그렇지 않은 이상, 입력한 템플릿은 승인이 되거나 반려처리가 됩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기준들을 아래에 정리해둡니다 :)
정보성 메세지
일단 정보성 메세지는 구체적으로 아래의 내용들입니다. (카카오 메시지사업파트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검수 가이드'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 거래를 용이하게 하거나 완성, 확인하는 것이 목적인 정보 (설명/안내/확인, 보증, 리콜, 안전, 보안 관련 정보)
- 고객의 요청에 의해 발송되는 1회성 정보(견적서)
- 수신자가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신청한 정보 (뉴스레터, 주식정보, 축산물 거래정보)
- 경품 및 사은품 지급을 위한 정보
- 서비스에 대한 변경 안내 정보(회원등급 변경, 포인트 소멸 등, 거래내용 변경 등)
- 공익적인 내용
- 메세지 내용이 서비스/재화 구매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정보 (주식정보, 상품가격비교, 항공권 정보, 구인구직정보는 정보성 메세지가 아님. 단, 날씨정보나 택배위치, 뉴스 정보는 예외)
- 월 1회 정기적으로 전성되는 비광고성 정보나 이용자가 일정한 행위(클릭)을 해야만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 간단한 광고 안내 정보 (단, 수신자가 클릭 등 행위를 할 시, 광고성 정보가 노출됨을 명확하게 표시해야 함)
- 위 내용에 추가된 간단한 수신동의 요청 안내 정보
- 위의 정보성 메세지 외에 부수적으로 광고성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면 안됨
화이트리스트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있는 정보성 메세지 범주는 아래와 같답니다.
- 수신자의 행동(클릭)에 대해 실시간 내지 근시간 내에 인지해야 하는 정보 (메세지 일부라도 광고성 메세지가 포함된 경우 발송불가. 발송불가예시 - 앱설치유도문구, 개인정보등록 유도, 쿠폰. 단, 수신자가 이미 완료한 행동의 결과로서 받게 되는 쿠폰 정보는 수신자의 행동시점(회원가입/결제실적달성/이벤트 참여)에 쿠폰수령조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전명시된 경우, 알림톡 발송 가능)
- 수신자만 바뀔 뿐, 특정 조건에서 항상 특정 내용으로 발송되는 템플릿화 내용이어야 함 (간헐적 공지는 해당안됨)
- 다음의 화이트리스트에 해당되어야 발송된다. 해당되지 않지만 검토가 필요하면 내부 검토에 따라 결정함)
화이트리스트 예시
- 회원가입안내
- 주문/예약 결과 확인, 관련 입금계좌 등 추가정보안내, 관련 부재중 전화알림, 입금결과확인
- 구매완료 상품에 대한 사용법 안내 (링크)
- 주문상품에 대한 구매확정요청
- 홈쇼핑 방송예약 신청시 1회성 알림
- 우편, 택배 배송현황
- 실시간 포인트 적립내역
- 신용카드 결제내역
- 은행 입금, 출금, 이체, 대출이자, 대출만기
- 증권 매수 및 매도 주문체결
- 보험가입확인, 보험금/보험서비스 청구확인, 청구처리결과, 가입 및 청구 관련 절차 및 제출자료 안내
- (다른 알림톡에 부가적으로) QNA문의신청확인, 답변게시알림
- (다른 알림톡에 부가적으로) 기가입서비스, 구매완료 상품의 사용기한에 대한 리마인드, 수술 후 주의사항
- 주문예약알림, 서비스/납품일자 리마인드
- 여행상품 출발전 리마인드 알림
- 만족도 참여 안내 (재화는 구입후 1개월 이내, 서비스는 계약만료 후 1개월 이내. 단 설문조사페이지에 광고내용이 없어야 함)
- 제품구매/서비스사용 완료 후 1개월 이내의 구매감사인사, 이상유무 확인메세지
- 구매/이벤트 경품으로 당첨/계약 조건에 따라 받는 쿠폰이나 핀번호 (전화번호 기입오류로 인한 오발송리스크 제거된 경우에만 가능. 검수요청 시 사전 고지/이벤트 안내를 반드시 첨부해야 함)
- 이벤트 사전응모 결과 알림
- 일회용 비밀번호(OTP)
- 주정차단속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후 주정차 위반알림
- 렌트카 사용시 이전사용자 분실물 확인요청
- 사내 자동업무 알리미용 메세지
- 민방위 훈련안내, 주식 설정값 도달 안내
- 학교/학원/온라인 러닝 학사일정안내(단, 비정형화된 공지는 불가)
- 특정 사업장 오염물질 측정결과 알림
- 포인트 정책변경 안내
- 알림톡 최초 수신고객에게 최초 수신시점의 알림톡 안내메세지 (알림톡에 대한 안내)
- (보험사, 시설보안서비스)재난문자 및 날씨특보 관련메세지
- 취득한 자격증의 유효기간 종료안내, 자격실효예정안내
- 계약에 따른 쌍방의 의무와 권리에 관계된 중요한 고지사항
- 공공기관의 의무사항 안내
- 포인트 적립/소멸 안내메세지
- 대리운전서비스 이용메세지
추가 요건이 있는 화이트리스트 (승인요건 충족시에만 가능)
- 외부 서비스 알림형 메세지 (ex. 견적서 발송)
- 수신자가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신청한 정보 (ex. 뉴스레터, 축산물 거래정보 등)
※ 승인요건
- 방통위에서 광고성 메세지가 아님을 인정
- 수신자가 해당 메세지 수신을 신청해야 함
- 수신자 전화번호 인증절차가 있어야 함 (가입단계나 메세지 발송단계)
- 메세지에서 유도한 액션을 수신자가 신청했을 때 발신자의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야 함. (견적서 확인 요청시, 견적서 확인비용이 발생하면 광고로 분류됨)
- 메세지 내용에 '고객님께서 신청/요청/설정하신' 혹은 '본 메세지는 수신 신청한 고객에게 발송'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 메세지 내용상, 어뷰징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야 함 (카카오 판단)
블랙리스트
정보성 메세지 여부와 상관없이 알림톡으로 발송불가
- 메세지 내 '친구추가' 유도 문구가 있으면 안됨
- 무료 뉴스레터 등 무료 구독형 메시지 불가 (친구톡 사용 권장)
- 일방적인 공지메세지 (친구톡 사용 권장)
- 설명 없이 변수만으로 구성된 메세지
- 장바구니 상품삭제예정 안내메세지
- 특가 상품 알림 메세지
- 생일축하메세지
- 설문작성요청 메세지는 가능하지만, 포인트나 선물제공안내는 불가함
- 카카오페이가 아닌 결제수단으로 '결제하기' '송금하기' '송금받기'를 유도하는 메시지
- 장바구니 등록상품 안내
- 쇼핑몰에서 클릭했던 상품안내
- 아파트 관리비, 통신사용료 등의 청구서
- 앱다운로드 url (url이 없는 안내문구는 가능)
- 수술/진료/검사 후 안부문자
- 전화통화 후 수신자의 요청없이 자동으로 발송하는 안내 문자
참고한 검수가이드 문서는 아래에 첨부합니다 :)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확인해보세요!